IT 정보 기술/Cloud(클라우드)

[Cloud]클라우드 기반 학습관리 시스템(LMS)동향

수밧드 2019. 12. 4. 13:28

클라우드 활용이 보편화되며 다양한 영역에서의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진화과정을 뒤돌아보면, 인프라 서비스, 플랫폼 서비스, 소프트웨어 서비스 등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로 분화하여 각각 사용자 수요를 충족시키고있다.


아마존 , 마이크로소프트, 구글과 같은 글로벌 클라우드 서비스 대표주자의 경우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운영에 필요한 최신도구와 서비스들로 포트폴리오를 확장해 나아가고 있다. 예를들어,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빅데이터 처리. IOT 등 최신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들을 자신의 클라우드에서 직접 제공하는 것이다. 아울러, 컨테이너, 쿠버네티스(Kubernetes)와 같은 애플리케이션 배포 및 운영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인프라 기술이 미흡한 기업들도 얼마든지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주요 퍼블릭 클라우드서비스 기업들이 플랫폼 서비스, 혹은 인프라 서비스를 중심으로 진화하고 있는 가운데,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 서비스 즉, SaaS 기반 서비스를 사업 초기부터 제공하고있는 기업들도 있다. 대표적인 기업이 세일포즈스닷컴(Salesforce.com)이다.

1999년에 설립되어 영업 및 CRM 분야에 전문화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 회사는 20년만에 35.000명의 직원에 매출은 130억

불이 넘는 글로벌 기업이 되었다. 국내의 대표적인 SaaS 기업으로는 더존비즈온을 들 수 있다. 이회사는 19797년에 설립된 대표적인 세무회계 소프트웨어 회사로, ERP 시장점유율 1위의 회사이다. 2018년에만 매출 2270억원, 영업이익 540억 원을 달성했다.


LMS 시장은 e-러닝 시장에서도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며, SaaS 시장 전체와 견주어도 의미 있는 규모로 성장하고 있다. 글로벌 SaaS 시장은 2016년 870억 불 시장에서 2020년 1,570억 불 시장이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그림 1-⒜) 한편, LMS 시장은 2016년 52억 불, 2022년에는 190억 불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그림 1-⒝) 성격이 전혀 다른 두 시장의 비교가 마치 오렌지와 사과의 비교처럼 여겨질 수도 있으나, LMS 시장이 클라우드 기반으로 성장을 하고 있음을 감안할 때, SaaS 시장의 한 주요 영역으로 의미 있는 비교라 할 수 있다. 대략 전체 SaaS 시장에서 6~7% 비중을 차지한다.





[출처] 씨앗 이슈리포트 - 클라우드 기반 학습관리 시스템(LMS) 동향